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정의 달 5월 기념일 알아보기

by 미리내39 2023. 4.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5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등 기념일이 다른 달에 비해 많습니다. 신경 쓰고 챙겨야 하는 기념일이 많습니다. 5월 기념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념일이 알아가고 가정의 달 여러 행사가 궁금하신 분들을 아래 달력을 클릭하시면 제가 포스팅한 5월 축제 관련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2023년 5월 달력

5월 1일 근로자의 날

근로자의 근로조건을 개선하고 노고를 위로하기 위한 날로 각국의 근로자들이 연대의식을 다지는 날입니다. May day, Workers day라고도 합니다. 우리나라는 근로자의 날은 법정 공휴일이 아닌 유급휴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사업주나 회사 사정에 따라 휴무가 정해집니다. 학교, 시청, 군청등 공무원 등의 공공기관은 정상 운영되고 은행은 근로기준법의 적용을 받는 근로자들이기 때문에 휴무이나 관공서 소재지 내에 있는 은행은 근무를 하고 근무한 은행원은 휴일근무 수당을 받습니다.

2022년 5월5일 어린이날 율동공원 오리가족과 함께

5월 5일 어린이날

2023년 101주년을 맞이하고 모든 어린이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날로 1923년 방정환 선생을 주축으로 만들어진 날로 어린이의 행복을 도모하기 위해 제정된 날입니다. 처음에는 5월 1일이었고 추후 5월 첫 일요일로 변경되기도 하였으나 1945년 광복 이후 5월 5일로 정해진 이후 지금까지 5월 5일로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는 어린이날이 주말이나 다른 공휴일과 겹칠 경우 그다음 날을 대체휴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날은 모든 어린이가 사랑과 관심 속에서 건강하고 밝게 자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며 불우한 환경의 어린이들에게 격려와 위로를 하며 꿈과 희망, 긍지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복지사업도 진행하며 여러 행사들이 많이 진행되는 날입니다. 각 시, 도, 군 및 여러 단체별로 기념식도 진행하고 여러 대회나 시상식, 행사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각 놀이공원 등을 포함 방송에서도 여러 이벤트 및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대가 흐르면서 아이들과의 여행이나 선물 등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어린이날에도 빈부격차를 느낄 수밖에 없는 현실도 아쉽기는 합니다. 장난감도 가격대가 너무 비싼 것들이 많다 보니 어린이날의 처음의 취지인 어린이의 행복보다는 물질적인 행복을 취해지는 경우도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2023년 어린이날에는 물론 선물도 중요하지만 아이의 눈높이에서 그동안 시간이 없거나 여유가 없어하지 못했던 대화나 운동 산책등으로 아이의 마음에 다가가고 아이를 알아가고 이해할 수 있는 날이 되었으면 합니다.
요즘에는 선물도 다양해져서 예전처럼 로봇, 인형 이렇게만 구분 지어지는 거 같진 않습니다. 로봇, 인형은 기본이지만 종류가 워낙 다양하고 인기 있는 로봇이나 인형은 알림 설정해 놓고 구매하지 않으면 구매를 못하거나 매장 판매 같은 경우는 전날부터 대기줄을 서있다가 겨우 구매하거나 구매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웃돈을 주고 사는 경우도 허다하다고 합니다.
레고, 닌텐도, 캐릭터 관련 상품 인형 및 세트, 캐릭터 관련 상품 로봇 및 세트, 책, 만들기 세트(스퀴시, 말랑이, 도우, 슬라임, 비즈 등 종류가 다양함) 등 종류도 많고 인기품목들도 자주자주 바뀐다고 합니다.
선물은 필수이고 더해서 놀이공원이나 사계절 이용 가능한 워터파크, 대형 실내 놀이터 등 어린이날 시즌에는 정말 발 디딜 곳 이 없을 정도라고 합니다. 어린이날을 맞이해 여행 계획이신 분들은 미리 꼭 예약 관련 확인하셔야 합니다.

 

2022년 어버이날 아이의 선물

5월 8일 어버이날

어버이날을 서양에서 유래가 시작되었습니다. 1956년 우리나라에서 어머니날이라고 제정 기념하였는데 아버지의 날이 거론되면서 1973년 어버이날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부모님 은혜에 감사하고 어른을 공경하자는 의미의 날이기도 합니다. 어버이날에는 카네이션 선물을 많이 합니다. 카네이션은 색마다 의미가 다르다고 하니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통 빨간 카네이션을 많이 드리기는 하지만 간혹 빨간색은 너무 흔하다면 다른 색의 카네이션을 드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빨간색은 어버이에 대한 사랑, 분홍색은 감사와 아름다움, 주황색은 순수한 사랑, 파란색은 행복, 보라색은 기품과 자랑을 뜻합니다. 흰색은 돌아가신 분에게 노란색은 경멸, 실망이니 실수하시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부모님께 자주 전화 드리고 식사라도 한 번씩은 같이 하시는데 가장 큰 효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전화나 식사는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날이 오기 때문에 하실 수 있으실 때 귀찮아 마시고 전화라도 자주 하시길 바랍니다. 
어버이날 선물로 가장 인기 있는 것은 현금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 건강기능식품, 신발, 가방, 여행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요즘 많은 영상에서도 다루고 있듯 어버이날 선물은 현금이 최고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월 10일 유권자의 날과 바다 식목일 5월 11일 동학농민혁명 기념일

  • 유권자의 날 -- 선거라는 의미를 되새기고 투표를 독려하기 위해 2012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제정한 법정기념일입니다.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를 통해 국민의 주권의식을 높이고 정치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정한 날이라고 합니다.
  • 바다 식목일 -- 해양수산부에서 바닷속 생태계의 중요성과 황폐화의 심각성을 국민에게 알리고 국민의 관심과 바다숲이 조성될 수 있도록 제정된 기념일입니다.
  • 동학농민혁명 기념일 -- 국가기념일로 외세의 침략과 부패한 봉건 제도에 항거하여 궐기한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재조명하기 위해 2019년 제정되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으로 기념식이 개최되고 다양한 행사가 진행됩니다.

스승의 날 카네이션

5월 15일 스승의 날과 성년의 날 5월 18일 5.18 민주화운동기념일

  • 스승의 날 -- 스승의 은혜를 되새기고 스승의 길을 다짐하는 뜻에서 정한 날입니다. 요즘은 법에 의해 선물등은 드릴 수 없으므로 정성이 담긴 편지를 드려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 성년의 날 -- 성년의 날은 5월 셋째 월요일로 2023년에는 5월 15일입니다. 여성가족부가 주관처이고 1973년 3월 30일에 시행되었습니다. 법정기념일이며 사회인으로서 책임감을 일깨워주며 성인이 된 것에 대한 자부심을 심어주기 위한 날입니다. 성년의 날에는 향수, 장미, 키스를 선물이 대표적인 선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 5.18 민주화운동기념일 -- 1979년 10.26 사태 이후 비상계엄령이 전국적으로 확대되면서 1980년 5월 18일에 전남 광주에서 일어나 대규모 민주화 운동으로 정부의 무력 진압으로 많은 사상자가 생겼습니다. 국가보훈처 주관으로 이 민주와 운동을 기념하기 위한 법정기념일로 1997년 제정되었고 이날은 기념식 및 추모행사등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석가탄신일 연등행사

5월 21일 부부의 날 5월 27일 부처님 오신 날 5월 31일 바다의 날

  • 부부의 날 -- 1995년 민간단체에서 시작하여 2001년 청원 제출 2007년 법정기념일로 제정된 날로 평등하고 민주적인 부부문화를 만들기 위한 날이라고 합니다. 5월 21일의 의미는 가정의 달 5월과 두 사람 <2>이 하나 <1>가 된다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 부처님 오신 날 -- 음력 4월 8일이며 석가모니 부처님의 탄생을 기념하는 날로 불교의 행사 가운데 가장 큰 행사입니다. 2018년에 공식명칭을 부처님 오신 날로 변경 제정하였습니다. 이날은 크리스마스처럼 꼭 불교를 믿는 종교인이 아니어도 오래전부터 우리 민족이 함께 즐긴 민속명절로 전승되어 왔습니다. 연등생사와 관등놀이를 중심으로 민속행사가 행해지며 각 절이나 사찰등에서 많은 행사가 이뤄지며 종교기념일로 공휴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 바다의 날 -- 해양수산부 주관으로 1996년 시행되었고 바다 관련 산업의 중요성과 의의를 높이고 관계 종사원들의 노고를 위로하는 날입니다.

제주바다

5월에는 많은 의미 있는 날들이 있습니다. 가정의 달로 불리는 5월 미리 알아보고 계획을 짜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